교육용 영상제작 교육용 문제집을 제작될까? 5월호(제309호) 영상 – 시중 2020년 Q&A 시, 저작권 활용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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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원 법령서무실 재원 변호인 Q. 온라인 가르침 영상을 제작하면서 시중 문집을 이용하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는데, 창작권 무는 없을까? 글. 그러므로 초·중·고부터 대 사숙를 불문하고 사숙에 나가지 못하는 이들이 집에서 영상을 통해서 가르침 받아야 하는 경우. 코로나 19의 여운으로 온라인 개교가 불가피해 등지다 경우가 벌어졌다.

오등 행정부도 민생의 건강을 중대하게 강박할 수 있는 바이러스로부터 수강생들을 방위하면서도 국법상 가르침 받을 권능을 보장하기 위하여 온라인 개교를 실시하였다. 오드레 아줄레(Audrey Azoulay) 유네스코(UNESCO) 사무총장도 지난 3월 코로나 19 바이러스 보급에 따른 사숙 강석 단절 사태는 전례가 없는 일로서 수강생들의 가르침 받을 권능이 강박 받고 있음을 얘기하면서 원격공부를 교실 강석에 대한 대안 중의 낯 내 웨이터다 바 위치하다. 창작권법에 따른 공부 바탕 이용 2020년 신행정부터 지구촌 총체를 들썩이게 한 코로나 19는 사숙의 풍경화마저 바꿔 놓았다. 가르침 목표로 영상을 제작하면서 시중 문집을 이용해도 괜찮을까? A.

창작권법의 기본적인 대법칙은, 법적으로 방위 되는 딴 명의 저작물을 선용하고자 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구속사유에 당해 하지 않는 한 그 창작권자로부터 선용 승인을 받는 등 창작권 감당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다 공부 바탕를 강석 목표로 선용할 때에는 창작권법에 배 위 되지 않도록 주의할 나위가 위치하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강석에 대한 이해도 발전을 위하여 시중 문집을 비롯한 다양한 공부 바탕들이 전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수강생들은 온라인으로 사회 되는 강석에서 담당자교직자가 강석 목표로 제작한 영상을 시험으로써 강석에 간섭하게 된다.

‘강석’ 목표로서의 선용과 선용 법칙 구속감, 피상적으로 강석 목표만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강석을 위하여 저작물을 선용할 나위 성이 있어야 한다. A. 일관 이 규약은 ‘강석’이라는 목표가 있음이 확실하게 인정되면 공부 바탕에 대한 자유자재로군 선용 실현성을 열어준 것으로 웨이터지만, 위 규약을 꼼꼼하게 살펴보면 목표 상의 구속뿐만 아니라 그 선용 법칙에 대한 구속도 있음을 발견할 수 위치하다. 이와 관계하여 오등 창작권법 제25조 제2항 원문은 사숙에서 강석 목표 상 나위 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공표된 저작물의 국부를 복제·그릇·상연·쇼 또는 고공 송신할 수위치하다는 저작재산권 구속사유에 관하여 규약하고 위치하다.

셋째, 저작물을 구체적으로 선용하는 법칙도 복제·그릇·상연·쇼 또는 고공송신으로 구속된다. 당연히 위 제25조 제2항 단서는 강석 목표로 선용하려는 저작물의 성향이나 선용의 목표 및 게슈탈트 등에 비추어 십 분을 선용할 수밖에 없는 부득불 한 사연이 위치한다면 십 분을 선용할 수위치하다고 규약하고 있지만, 사실로 저작재산권 가해 강조가 재론된 경우에 이와 같은 예외적인 사연을 증명하기란 결단코 만만치 않다. 버금, 온갖 저작물이 아니라 이미 공표된 저작물에 한하여 국부만 선용할 수 위치하다. 여 혹 강석의 내용과 직접 관계된 것이 아니라 강석에 대한 간섭 도를 높이거나 효과적인 공부 냄새를 조성하는 등 강석의 내용 자신 와는 가 달라 있는 이차적인 목표로 강석에서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선용한다면 창작권 가해소행을 구성할 수 위치하다.

구체적인 선용 법칙에 있어서도 온라인 강석에서는 총체적으로 당해 문집을 복제하여 탁송하는 법칙을 취하게 될 것이므로, 온라인 강석을 사회하는 사숙 관점에서 법고 선용을 방비하려는 조치 및 출처표시를 확실하게 하였다면 특별히 법적으로 문 되지 않는다. 위와 같은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온라인 강석에서 선용하려는 시중 문집과 같은 공부 바탕는 이미 공표된 저작물이므로 당해 강석의 사회를 위하여 자위한 국부에 대해서는 법칙 적으로 창작권자의 개별적인 선용 승인 없이도 선용할 수 위치하다. 끝판으로 선용하려는 저작물의 출처를 명시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창작권법 제37조). 이때 고공송신 중 탁송의 법칙으로 수강생들에게 저작물을 선용하는 경우에는 법고 선용을 방비하기 위하여 ‘인접구속 조처’ 및 ‘복제방비조치’을 취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창작권 방위 관계 계고 구절’을 명시하여야 한다(창작권법 제25조 제10항).

또 온라인 강석에 간섭하면서 저작물이나 됨됨이의 장 사이 포함된 비디오를 무단으로 캡처하여 그릇 또는 탁송하면 창작권은 당연히 장사권 가해소행이 될 수 위치하다. 극단 위 온라인 강석에 간섭하는 수강생들의 경우에는 강석 목표 상 나위 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만 위 저작물을 복제 또는 탁송할 수 있을 뿐이므로(창작권법 제25조 제3항), 위 저작물을 제 명과 공유하기 위하여 복제 후 그릇 하면 창작권 가해가 성립한다는 점에 유의할 나위가 위치하다. 또 온라인상에서 수하나 검출할 수 있는 콘텐츠라고 하더라도 창작권 문에서 자유자재로다고 단정할 수 없으므로 이를 수강생들과 공유하고 싶다면, 당해 콘텐츠가 게시된 웹사이트로 막 이전하다 수 있는 링크(link)를 유도하다 법칙을 선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1 여 혹 이와 같은 조치들이 가중 다면 자유자재 선용이 되다 공유저작물을 적극적으로 선용하는 것도 좋다.

지난 다년간 간격 거국의 시·도 가르침 청과 사숙에서 빈번하게 발생한 ‘폰트 기록철’이 막 분쟁의 주공이다. 사숙 가르침의 영역 확대, 창작권법 준수의 나 위성 온라인 강석이 막처럼 본격적으로 사회 되기 전에도 사숙은 창작권 가해 문으로 골머리를 앓은 적이 위치하다. A. 설령 온라인 강석 과정에서 교직자 또는 수강생의 장 사이 전용될 수위치하다는 점을 사전에 안내하고 나이 이에 대한 동감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그 동감의 폭은 온라인 강석 간섭에 한정되므로 애당초 목표와 다르게 장사를 선용하면 동등으로 장사권 가해가 성립된다.

즉, 공짜로 공급되는 전자 컴퓨터 곡목저작물을 선용하기에 미리 확인하여야 할 요소는 누가 어떻게 선용할 때 공짜의식이다. ‘공짜’라는 구절에만 주목 하기에 미리 창작권자가 제안한 저작물의 선용 비결과 요소를 기어이 살펴야 한다. 오등 창작권법은 저작물의 선용을 승인받은 자는 승인받은 선용 비결 및 요소의 폭 안에서 그 저작물을 선용할 수위치하다고 규약하고 위치하다(창작권법 제46조 제2항). 수강생들이). 수강생들이 학내에서 ‘공짜’ 내려받기라는 구절만 리포트 폰트 기록철을 내려받아 선용한 후 사숙은 폰트 기록철의 창작권자가 재론하는 창작권 가해 강조에 힘겹게 대응해 왔다.

1 대 사숙 앞의 가르침 원동기에서는 저작물 선용에 대한 보상금도 지급하여야 한다(창작권법 제25조 제4항 원문). 사숙의문). 사숙의 구성원인 교직자와 수강생들 송두리째가 창작권법을 준수하면서 내실 한 강석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때이다. 사숙의 정규 강석이 온라인으로 사회 된다는 것은 사숙 가르침이 더 앞 사숙 건조물이라는 물리학적 공중, 곧 오프라인 영역으로 구속되는 것이 아니라 강석이 사회 되는 온라인 영역으로까지 확대된다는 점을 의미한다. 폰트 기록철을 비롯한 대국 부의 전자 컴퓨터 곡목은 개개인이 비영리 목표로 선용하는 때에만 공짜인 경우가 총체적이기 까닭에, 사숙에서 폰트 기록철을 선용하는 것은 개개인이 선용한 것으로 보기에는 강제가 위치하다.

단, 조영, 삽화, 캐리커처는 선용할 수 없습니다. kr 근역 창작권위원회에서 간행하는 월간 〈창작권 문물〉의 저작물은 ‘공 누리’의 출처 표시·사업적 선용 저지· 변경 저지 요소에 따라 선용할 수 있습니다. or. 창작권 문물 근역 창작권위원회 잡지 [창작권문물] webzine-copyright.

kr). or. kogl. 공 누리는 공원 동기의 저작물을 자유자재롭게 선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공저작물 자유자재선용 승인 표시제도입니다(공 누리 w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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